[위암] 1기 초기

2019. 9. 2. 17:02건강/위암

안녕하세요~

 

지난달 위암 수술받고 퇴원 후 12일 만에 내원하여 결과를 들었습니다. 지방 병원에서 검사를 하고 올라 간 거라 검사 결과 듣는 시기가 많이 늦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1기라 항암치료를 안 받아도 된다고 합니다. 추적검사는 2개월과 6개월 후에 오라고 하고, 나머지 날짜는 그때 그때 알려 준다고 합니다.

 

지난번에 음식 관련해서 떡과 감은 절대 먹으면 안 된다고 했던 것은 퇴원 후 조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떡은 압축된 것이라서 꼭꼭 씹어 먹지 않아 탈 나고, 감은 변비 때문이라고 합니다. 의사 선생님께 여쭤 봤더니, 다 먹어도 되는데, 꼭꼭 씹어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많이 먹어도 안 됩니다. 이 조건이 중요합니다. 

 

가족들과 밥 먹을 때 가족들이 같이 천천히 먹어줘야 합니다. 식당 가서 밥 먹을 때는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남겨야 합니다. 먹고 아픈 것보다 남기는 게 낫습니다.  

 

영양제를 뭘 먹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그 돈으로 과일이나 고기 더 사서 먹으라고 합니다. 특별히 챙겨 먹고 할 건 없다고 합니다.

 

체중은 6개월동안 15% 정도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수술 후 첫 주는 죽, 둘째 주는 진밥, 셋째 주는 밥을 먹었는데요. 혹시 몰라서 밥 먹을 때 3끼를 1/3 공기만 먹었는데요, 이것도 많으니 지금 먹는 양을 반으로 나눠서 하루 6끼를 먹으라고 합니다. 

 

다음 내원할 때는 피검사를 진료 3시간 전에 해야 한다고 합니다. 금식은 피검사 4시간 전입니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지방이라 기차를 10일 전에 예매했는데요. 금요일에 연락 와서 진료 2시간 전에 피검사하라고 합니다. 퇴원할 때는 1시간 전이라고 해서 그 시간에 맞췄거든요. 금요일에는 이미 좌석이 없습니다. 혹시 지방에서 가실 분들은 미리 2시간 생각하시고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피검사 결과는 2시간 후에 나옵니다. 피검사도 이상 없다는 걸 나중에 전화로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