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 최강1교시 인간과 게임(인지심리학자 김경일)

2020. 12. 27. 08:44낙서장

안녕하세요~

 

이 내용을 보니 사람들이 어떻게 동기부여가 되는 지 조금 이해할 것 같습니다. 핵심단어는 실시간 피드백입니다.

 

 1. 인간과 게임

https://www.youtube.com/watch?v=HSPLeaR-m9M

 

-인간의 삶에 게임적 요소가 미치는 영향

 

-힘들게 하는 일도 게임적 요소를 통해 좀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다

 

-규정되지 않은 문제 + 게임적 요소 = 게임을 하듯 더 즐겁고 열심히 하게끔 만듦, 더 쉽게 해결

 

-고등동물- 장난(심심풀이) - 놀이(여러 사람) - 오락(즐김) - 게임(목표달성+규칙+메시지+인식) 

 

2. 게임을 통해 알 수 있는 피드백의 중요성

 

https://www.youtube.com/watch?v=ssOgWPlHFi4

- 규칙대로 하는 것 = 일과 공부

 

- +피드팩 = 흥미

 

- 인간은 피드백을 언제,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 고정관념을 벗어나면 문제를 해결할 여지가 생긴다 = 고정관념을 빠져나오는 것은 힘든 일이다

 

- 인센티브를 강하게 제시할 수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

 

- 고정관념에서 빠져나오기 전에는 (금전적) 인센티브를 강하게 약속할수록 오히려 문제해결에 더 어려움을 겪어

 

- 고정관념에서 빠져나온 상태에서 인센티브를 강하게 약속하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가능성이 켜져

 

- 문제해결과정에서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나기 전까지는 돈과 같은 보상이 도움되지 않는다

 

- 이미 고정관념으로부터 빠져나온 상태라면 돈과 같은 보상이 문제해결하는 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 돈과 같은 보상을 바라는 삶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만 가능하다

 

- 문제해결을 위한 창조적 사고와 고정관념 탈피에 필요한 것 = 게임적 요소

 

- 게임적 요소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

 

- 문제해결 후의 보상이 아니라

 

-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즉각적인 피드백에 초점을 맞춰야

 

- 한메타자& 카드놀이: 게임점수에 따른 보상을 약속한 것이 아니라, 게임하는 과정에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계속 제공했을 뿐

 

- 무언가에 익숙해지고 문제해결하는 데 피드백이 반드시 필요하다

 

- 점수가 사라지면 그 누구도 게임을 하지 않을 것 = 노동

 

- 어떤 행위를 잘 하게 하려면 행위와 피드백 방식을 일치, 그러나 행위와 피드백 방식이 일치할 수록 흥미와 호기심은 감소 = 일의 숙련도와 흥미사이의 적정선을 찾는 것이 중요함

 

- 피드백 방식이 다양한 사회 =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

 

- 다양한 피드백 = 동기부여

 

- 빈 공간(Gap)을 채워주는 메시지 = 피드백, 피드백을 통해 빈 공간을 채워가면서 지혜롭고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어

 

-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좋은 피드백을 받고 있는지 고민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