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러] 컴퓨터 케이스 흡기와 배기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해 본 실험

2021. 4. 4. 14:51일상제품/컴퓨터 및 주변기기

안녕하세요~

 

CPU 수냉쿨러를 전면에 장착하게 되면 전면에서 CPU 쿨러 라디에이터를 통해 데워진 공기가 케이스 내부로 유입되면서그래픽카드 온도가 높아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리저리 연구하다 보니, 여러가지 실험을 했는데요, 쿨링 시스템을 꾸미는데 도움이 될 부분이 있을까 싶어 올려 봅니다.

 

제가 이번에 사용한 사양은 아래쪽 i7입니다. 

 

기본 구성입니다. 케이스의 쿨링 설계가 전면팬(3)에서 흡입해서 후면 배기팬(1)으로 더운 바람이 나가고, 상단은 팬이 장착이 안 되어 있던 케이스입니다.

 

전면 라디에이터 없는 아래쪽에 쿨러를 하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쿨러를 올려만 두어도 풍절음이 엄청납니다. 그래서 나무젓가락으로 올려 설치했더니 소음이 없어졌습니다. 이 사진을 기본으로 아래 실험을 했습니다.

 

 

아래의 실험은 3D MARK TimeSpy를 돌려서 나온 결과값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 실험은 계속 연속해서 한 것이 아니라 실험 1~2번하고 결과보고 고민하고 시간 지나서 또 1~2번 해 본 결과입니다. 방온도 통제가 안 되어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험1.

기대: 뜨거운 공기를 빨리 빼내면 케이스의 틈으로 흡입된 찬공기가 어느 정도 역할을 해 줄 것 같았습니다.

결과: 그래픽카드에서 뿜어져 나온 더운 공기가 전면 라이에이터를 빠져 나가면서 CPU 쿨링이 시원찮았습니다.

 

실험2

기대: 케이스의 기본 쿨링 설계대로 전면 흡기, 후면 배기, 그리고 상단 배기로 기본 구성입니다.

결과: 바깥의 찬바람 덕분인지 CPU온도는 많이 떨어졌고, 그래픽카드는 라디에이터를 통과한 더운 바람 때문인지 실험 1과 별 차이 없었습니다.

 

실험3

기대: 라디에이터 상단은 배기로, 하단은 흡기로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해 보았습니다.

결과: CPU는 전면 배기, 전면 흡기의 중간값, 그래픽카드도 중간값이 나왔습니다.

 

실험4

기대: 상단 흡기를 2개로 해서 한쪽은 그래픽카드에 한쪽은 라디에이터 쪽으로 찬공기를 더 공급해 줌으로써 온도가 더 내려 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결과: CPU는 찬공기가 더 유입됨으로써 온도가 낮아졌으나, 그래픽카드의 열기가 찬공기에 막혀 다시 내려감(소용돌이)으로써 더운공기가 다시 유입되는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온도가 9번의 실험 중 제일 높게 나왔습니다.

 

실험5

기대: 그래픽카드쪽으로 가는 흡기를 배기로 바꿔 그래픽카드에서 나오는 열기를 빨리 빼 주는 것이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결과: 예상대로 실험4보다는 CPU 그래픽카드 모두 온도가 내려 갔습니다. 실험 2보다는 온도가 높습니다.

 

실험6

기대: 실험5를 토대로 라디에이터쪽에 흡기를 해 주면 온도가 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결과: 방 온도라는 변수통제가 안 된 상태지만, CPU는 실험 5보다 높고, 그래픽카드는 낮습니다.

 

실험7

기대: 전면 흡기 1개를 추가하면 실험2보다 더 온도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결과: CPU는 예상과 달리 온도가 최저값이 아니었고, 그래픽카드는 9번 실험 중 최저값이었습니다.

 

실험8

기대: 전면 팬 추가가 소용없다면 그래픽카드쪽으로 흡기를 추가하면 CPU온도도 내려가고 그래픽카드에도 좋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결과: 9번의 실험 중 CPU는 3번째, 그래픽카드는 2번째로 낮았습니다.

 

실험9

기대: 앞의 실험을 토대로 효과가 없을 것 같았지만, 상단을 흡기로 바꾸면 어찌 될지 궁금했습니다.

결과: CPU온도는 2번째로 낮았고, 그래픽카드는 중간값 정도입니다.

 

총평

 

-그래픽카드는 최소 64.47 최대 68.28 평균 66.19으로 차이가 없었고, 공랭쿨러만를 사용할 때(54~58)보다는 10도 정도 올라갔습니다. 상단 라디에이터를 설치하면 온도가 낮아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CPU는 최소 36.99 최대 66.96 평균 45.43으로 시원한 공기가 라디에이터를 지나갈 수 있는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상단에 장착하게 되면 그래픽카드에서 나온 더운 공기 때문에 쿨링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케이스 기본 쿨링시스템(실험2,7,8)을 기초로 흡기 배기를 정해 주는 것이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팬을 계속 추가한다고 드라마틱한 결과(-10도)가 나올 것 같지는 않습니다.

-2~3도 차이는 별 차이 아니니, 온도가 너무 높지 않으면 그냥 쓰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이리저리 해 보는 것 너무 신경 쓰이고 힘들었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tipntech&wr_id=2674

 

[시스템 쿨링] 무조건 배기가 중요하다? 흡기가 더 좋은 이유 > 팁 & 테크 / 유저리뷰 - 하드웨어

[시스템 쿨링] 무조건 배기가 중요하다? 흡기가 더 좋은 이유 > 팁 & 테크 / 유저리뷰 - 하드웨어 배틀(Hardware Battle)

www.hwbattle.com

양압과 음압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셨는데요, 저는 100% 이해하지 못 했습니다. 시스템 바꾸게 되면 다시 해 봐야겠어요. 현재 시스템은 이것으로 종료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