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교체하기 전에 꼭 규격과 생산연도 확인하세요~

2019. 11. 20. 06:42일상제품/일상

안녕하세요~

 

타이어 교체하러 갈 때 아무것도 모르고 가면 바가지 씁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1. 타이어 규격

타이어에 보면 P215/50R17 90H라고 적혀 있습니다. 넓이, 평평비, 인치, 하중지수 순으로 적혀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까지 몰라도 됩니다. 타이어 물어볼 때 215 50 17입니다라고 묻는 것과 아닌 것은 큰 차이입니다. 크루즈 타이어 얼마예요?라고 물어보면 제일 싼 거 알려 줍니다. 타이어 규격에 상관없이요. 왜냐하면 소비자가 몰라서 못 알려 주니 싼 것으로 알려 줍니다. 바가지 썼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2. 타이어 생산연도

 

위의 규격은 타이어 양쪽면에 다 있는데, 생산날짜는 이상하게 한쪽면에만 있습니다. 타이어 설치하실 때, 꼭! 생산일자를 밖으로 장착해 달라고 말씀 드려야 합니다. 숫자 4개가 적혀 있습니다. 3819라고 적혀 있으면 19년 38주(9월 말~10월 초)에 생산된 제품입니다. 타이어는 생산된 지 3년 이상된 것은 장착하지 마시고, 타다 보면 생산연도에서 4년 정도 되면 교체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시면 됩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이것을 모르는 소비자가 있으면 속입니다.

 

3. 트레드 홈에서 마모 한계선 확인

 

트레드 홈은 배수를 위한 홈입니다. 이게 없으면 미끄러지겠죠?

빨간 원 안에 삼각형 표시가 있습니다. 뭘 가리키는 모양이죠? 여기에 마모 한계선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빨간 원 안에 약간 튀어 나온 부분과 타이어 면이 약 1~2mm 남았을 때 교체하면 됩니다. 다른 원인은 얘기하지 않고 수명이 다 되었다고 하면 여기 확인해 보면 됩니다. 다른 원인 제외하고 아직 마모 한계선까지 많이 남은 상태입니다.